"그러나 어른들은 그것이
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."
어린 왕자
원제 : Le Petit Prince / 발행일자 : 1943년 / 저자 : 앙투안 드 생텍쥐페리 (Antoine Marie Roger De Saint Exupery) /
세계에서 사람들이 가장 많이 본 책은 무엇일까요?
누구나 알고 계시겠지만 <성경(Bible)>입니다. 2020년 기준 통산 약 40억 부 정도가 팔렸다고 하니 정말 놀랍죠? 그렇다면 성경 다음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책은 무엇일까요?
2위는 <마오 주석 어록(毛主席语录)>, 3위는 <꾸란(القرآن)>이라고 합니다. 1~3위까지의 책을 보면 종교적이거나 사상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보편적인 작품과는 성격이 다릅니다. 따라서 이 책들에 대한 논의를 잠시 접어두고, 4위에 오른 책(Book)에서 대중이 택한 트렌트 한 문장(북택트)을 선정해보았습니다.
세계적으로 대중이 많이 본 책 4위에 오른 책은 <어린 왕자>로 2023년도 12월 기준으로 2억 권 이상이 팔렸다고 하니 그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알 수 있습니다. 여러분은 어떤 이유로 이 책을 골라서 읽어보게 되셨나요? 그리고 대중은 왜 이토록 <어린 왕자>를 사랑하는 걸까요?
“그러나 어른들은 그것이
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.”
이번 주 문장은 어린 왕자의 마지막 문장입니다. 그 앞의 문장까지 좀 더 살펴보자면 내용은 이렇습니다. '하늘을 보라. 그리고 생각해보라. '양이 꽃을 먹었을까 안 먹었을까?'라고, 그러면 모든 것이 얼마나 달라지는지 알게 될 것이다. 그러나 어른들은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결코 이해하지 못할 것이다.'
이 문장은 우리에게 삶과 관계에서 “나는 무엇을 소중히 여기고, 어떤 가치를 만들어가고 있는가?”라는 깊은 질문을 던집니다. 그런 면에서 <어린 왕자>는 단순한 동화가 아닌, 우리가 잊고 있던 삶의 본질에 대한 통찰을 일깨워 주는 작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. 결국 중요한 것은 우리가 주변 사람들과 맺는 관계에서 진심과 책임감을 가지고, 스스로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태도가 아닐까요? 그런 의미에서 이번 북택트는 여러분에게 다음과 같은 질문을 추천드립니다.
Q. 내 삶에서 가장 소중히 여겨야 할 가치는 무엇이며, 이를 어떻게 지켜가고 있나요?
이 질문을 바탕으로, 여러분이 현재의 삶에서 어떤 관계를 맺고, 어떤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지 성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길 바랍니다. <어린 왕자>의 메시지가 여러분에게 새로운 시각과 동기를 부여해 줄 것입니다. |